“보조금·할인 겹쳐 혜택↑”… 현대차·기아 전기차 가격 재조정
– 전기차 구매보조금 22일 상향 적용 주요 모델 가격 조정
– 제조사 할인 지자체 보조금 합쳐 최대 855만 원 인하
– 보급형 SUV·상용 모델 중심으로 구매 수요 확대 예상
[트러스트=전우주 기자] 정부가 4월 22일부터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상향 조정하면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주요 전기차 모델이 실구매가 기준으로 수백만 원씩 낮아졌다. 제조사 할인과 지자체 보조금까지 반영하면, 일부 모델은 최대 855만 원의 가격 인하 효과가 발생한다.

현대차의 아이오닉 5는 스탠다드 모델 기준 기존보다 17만 원 늘어난 544만 원의 국고 보조금이 적용되며, 롱레인지 모델은 18만 원 증가한 631만 원의 보조금이 책정됐다. 실구매가는 각각 3,926만 원, 4,190만 원으로 낮아졌다.
아이오닉 6의 롱레인지 모델은 28만 원 상향된 657만 원의 국고 보조금과 280만 원의 제조사 할인이 반영되며, 서울 기준 실구매가는 4,064만 원으로 책정됐다. 스탠다드 모델 역시 보조금이 27만 원 인상되어 3,755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코나 일렉트릭은 보급형 전기 SUV답게 가격 경쟁력이 더욱 강화됐다. 380만 원의 제조사 할인과 33만 원 늘어난 국고 보조금이 적용되면서, 롱레인지 모델은 3,595만 원, 스탠다드 모델은 3,139만 원에 구매 가능하다.
상용 전기차에서는 포터 EV 25MY가 두드러진 인하 폭을 보였다. 국비 보조금이 60만 원 오른 1,060만 원으로 조정되며, 실구매가는 2,915만 원으로 내려갔다. 포터 EV 24MY도 30만 원 보조금 인상 효과로 2,700만 원대 실구매가를 형성했다.

기아의 EV6 롱레인지 모델은 국고 보조금이 15만 원 인상되며 4,225만 원, 니로 EV는 18만 원 증가로 4,052만 원에 각각 구매 가능해졌다. 상용 모델인 봉고 EV 24MY는 350만 원의 제조사 할인과 35만 원 인상된 보조금 덕분에 실구매가가 2,615만 원까지 하락했다.
이번 보조금 조정은 전기차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을 완화하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가격 인하 폭이 큰 보급형 SUV와 상용차 모델은 자영업자와 생애 첫 전기차 구매자에게 실질적인 구매 유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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