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정체성과 세계관”… 아이브, EP 4집 ‘IVE SECRET’으로 25일 컴백
– ‘아이브 시크릿’, 7개월 만의 컴백과 새로운 정체성 시도
– 타이틀곡 ‘XOXZ’, 감정 암호화와 팀 서사로 연결
– 멤버 작사 참여, 음악적 확장과 다층적 티징 완성
[트러스트=전우주 기자] 그룹 아이브(IVE)(안유진·가을·레이·장원영·리즈·이서)가 EP 4집 ‘아이브 시크릿(IVE SECRET)’으로 정체성 확장에 나선다.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아이브가 오는 25일 오후 6시 EP 4집 ‘아이브 시크릿’을 발매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아이브 엠파시(IVE EMPATHY)’ 이후 약 7개월 만의 신보다.
팀 고유의 당당한 콘셉트를 유지하면서도 숨겨둔 이면과 반전적인 태도를 함께 담은 이번 앨범은 타이틀곡 ‘XOXZ(엑스오엑스지)’를 포함해 총 6곡으로 구성됐다. 각각의 트랙은 독립적인 감정의 파편이자 하나로 연결된 서사 구조를 형성한다.
아이브는 최근 세계적 음악 페스티벌 ‘롤라팔루자(Lollapalooza)’ 연속 출연과 더불어 ‘2025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 4관왕 수상 등을 통해 국내외에서 굳건한 입지를 다졌다. ‘아이브 엠파시’ 이후 이어진 눈에 띄는 행보에 더해 이번 컴백은 그 자체로 기대 요인을 갖췄다.
아이브는 타이틀곡 ‘XOXZ’를 통해 MZ세대의 공감대를 사로잡는 감성을 전한다. ‘XOXZ’는 ‘XOXO’를 아이브만의 방식으로 변형한 단어로, ‘사랑해, 잘 자, 꿈속에서 만나’는 중의적 의미를 담았다.
한 가지 감정에 집중하기보다 복합적인 감정을 암호화하듯 풀어낸 이 곡은 도도하고 비밀스러운 자아의 정체성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최근 공개된 뮤직비디오 티저에서는 자신이 만든 세계로 자신을 초대하는 설정을 바탕으로, 꿈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다층적인 비주얼을 선보였다.
이번 앨범에는 멤버들의 직접 참여도 눈에 띈다. 장원영은 지난 2월 ‘ATTITUDE’로 첫 작사에 도전한 데 이어, 이번에도 타이틀곡 ‘XOXZ’의 작사에 참여하며 서사적 흐름을 주도했다. 리즈 역시 전작 수록곡 ‘Thank U’로 작사 경험을 쌓은 뒤, 신보 수록곡 ‘Midnight Kiss’에 참여해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혔다. 두 멤버의 작업은 아이브 특유의 감성과 서사를 더욱 공고히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아이브 시크릿’은 ‘완성형 걸그룹’이라는 평가에 걸맞게 자기 확신을 넘어 확장된 세계관을 제시한다. 이전까지 표면 위에 드러난 콘셉트를 넘어, 감춰져 있던 정체성과 태도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며 보다 입체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앨범 티징 콘텐츠에서도 이러한 확장은 엿볼 수 있다. 아이브는 ‘SECRET’이라는 테마 아래 ▲스트리트 아티스트 더즈니(Doezny)와의 협업 포스터 ▲트레일러 포토 ▲콘셉트 포토 등을 공개하며 다채로운 시각적 연출을 시도했다.
특히 자신에게 활을 겨누는 ‘EVIL CUPID’, 치명적 매력을 담은 ‘커버 걸’ 콘셉트 등은 앨범 서사를 보다 풍성하게 채운다. 컴백일이 임박한 현재, 아이브는 새 앨범을 통해 또 다른 챕터를 여는 도전에 나선다.
아이브는 25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아이브 시크릿’과 타이틀곡 ‘XOXZ’를 동시 공개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reivianjeo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