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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역 계획 연기”… 대한항공, A380·747-8 운용 연장

– 신형 항공기 인도 지연으로 A380·747-8 등 퇴역 계획 보류
– 아시아나 보유 A380 포함 시 대한항공 총 14대 확보
– 기체 개조와 서비스 강화 병행하며 장거리 네트워크 유지

[트러스트=전우주 기자] 대한항공이 에어버스 A380과 보잉 747-8 등 대형 항공기의 퇴역 시점을 당초 계획보다 늦추기로 했다. 항공기 제조사들의 신형 기종 인도가 지연되면서, 기존 항공기의 운용 기간을 연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A380(사진=대한항공)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는 최근 해외 매체 ‘이그제큐티브 트래블러’와의 인터뷰에서 “에어버스와 보잉 모두 신형 항공기 인도가 계속 늦어지고 있어, 기존 기종들의 운항을 당분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애초 2026년까지 A380과 747-8을 퇴역시킬 예정이었던 기존 로드맵에 변화를 준 것이다.

항공 전문매체 ch-에비에이션에 따르면, 현재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A380 여객기를 6대(이 중 2대는 주기 상태)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기체의 평균 기령은 11.6년이다. 보잉 747-8은 총 18대가 운용 중으로 평균 기령은 11.9년에 달한다. 주력 장거리 기재 중 하나인 보잉 777 시리즈는 총 46대로, 평균 기령은 12.3년이다.

이번 운용 연장은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이후 대한항공이 보유하게 될 대형 항공기 수를 고려한 결정이기도 하다. 아시아나가 보유 중인 A380 여객기 8대가 대한항공으로 이전되면, A380 기체는 총 14대에 이르게 된다. 현재로서는 이들 기체의 기내 인테리어를 대한항공 사양으로 통일할지 여부는 미정이다.

대한항공의 A380은 퍼스트 및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을 위한 전용 바(bar), 그리고 세계 유일의 기내 면세 부티크를 갖추고 있어 차별화된 서비스로 평가받는다. 보잉 747-8 여객기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대한항공을 포함해 중국국제항공과 루프트한자만이 운용 중이며, 이 중 HL7644 기체는 역사상 마지막으로 제작된 747-8I 여객기로 기록된다.

▲새로운 리버리 적용한 보잉787(사진=대한항공)

한편, 대한항공은 중장기적으로 신형 항공기 도입을 통한 세대교체도 본격화하고 있다. 에어버스에 ▲A321neo 40여 대 ▲A350-900 4대 ▲A350-1000 27대를 주문했으며, 보잉에는 ▲737 MAX 8 24대 이상 ▲777-9 20대 ▲787-9 6대 ▲787-10 31대를 요청한 상태다. 해당 기체들은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신형 항공기 도입 전까지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대한항공은 기존 기체의 객실 개조도 병행한다. 보잉 777-300ER 4대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좌석 시스템인 ‘프레스티지 스위트 2.0’을 적용해 승객 서비스 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을 허브로 총 115대의 광동체 항공기를 운용하며 미주·유럽·아시아·오세아니아 등 장거리 노선을 운영 중이다. 공동운항 및 조인트벤처 확대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으며, 서울(김포)-제주 노선은 연간 1,400만 석 이상을 공급하며 세계에서 가장 바쁜 국내선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reivianj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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